코로나 확진자 격리의무 7일->5일로 단축
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코로나 확진자 격리의무 7일->5일로 단축

by 인포마당 2023. 3. 30.

안녕하세요? 생색언니입니다. 오늘은 5월 초부터 코로나 위기단계가 하향으로 조정된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간이 7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저희 가족 한 분도 코로나에 재확진되어 지금 방콕 생활을 하고 있는데요, 이제 보조금도과 구호물품 지급도 없어졌습니다. 코로나에 확진되어도 검사도 안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개인방역은 지키는 게 좋겠습니다. 

코로나

 

3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및 봄철 안전대책 회의에서 방역상황 방역 구제에 대한 조정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우선 1단계 조치로 5월 초에 코로나19 위기 단계 하향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20년 2월부터 유지되었던 심각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낮추고 중대본도 중수본 체계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위기단계하향과 함께 확진자 격리 의무기간도
7일에서 5일로 단축

이어 1단계 조치 이후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점검하여 감염병 등급을 2급에서 4급으로 조정하는 2단계 조치를 확정하고 격리 의무와 남아 있는 마스크 착용 관련 의무도 전면적으로 권고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확진자 감시체계도 전수 감시에서 표본 감시체계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예전과 같이 동거인 확진 여부를 일일이 보고하지 않아도 되더라고요. 저희 가족이 걸렸을 때도 걸린 사람 정보만 적고 나머지는 기입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격리

 

또한,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는 코로나19 위기 단계 조정을 크게 4가지로 정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 지난 3년 동안의 성숙된 사회 인식과 경험에 비추어 자율 및 권고 기조로 전환한다.

2. 코로나19 진단 및 치료는 전담 의료기관이 아닌 모든 의료기관에서 실시한다.

3. 검사비, 치료비, 치료제 무상 지원 등 전면 지원 체계는 조정하되 국민 부담 완화를 위해 일시 전환이 아닌 점진적으로 추진한다. 

 

 

4월 말~5월 초에는 제15차 WHO 코로나19 국제보건규칙 긴급위원회와 주요국의 비상사태 해제 상황을 감안하여 하향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경계 단계로 하향하면 대응 수준도 완화하면서 위기 단계 하향과 함께 7일인 확진자 격리 의무를 5일로 단축해 시행하니 조금 더 생활이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일반의료체계로 정말 전환됨에 따라서 검사와 치료비 등 자부담이 필요하나 취약계층과 국민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점진적으로 조정하고 감역취약층에 대해서는 건강보험 등 일부 지원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마스크착용의무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는 그 동아 두 차례 조정을 거친 가운데 1단계에서는 현재 남아있는 시설에서의 착용 의무를 유지하면서 2단계에는 모든 장소에서 권고로 전환한다고 합니다. 다만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은 필요한 의료기관이나 감역취약시설에서는 자체적으로 관리를 하면서 필요한 상황에 따라 착용을 권고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1회

2023년 코로나19 백신접종 기본방향을 새로 발표했습니다. 독감예방접종처럼 코로나19 백신도 1년에 한 번 접종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하지만 면역저하자는 1년에 2회 접종해야 합니다. 접종대상은 모든 국민에 해당되고 고위험군은 적극 권고하고 있습니다. 접종시기는 10~11월 중이며 접종 백신은 개발동향, 유행변이, 효과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접중비용이 무료라는 것입니다. 

  • 접종횟수: 연 1회
  • 접중대상: 전 국민
  • 접종시기: 10월~11월 중
  • 접종백신: 유행변이 및 효과 등을 고려하여 결정
  • 접중비용: 무료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연 1회 접종으로 전환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안정적인 방역상황으로 코로나19 환자와 사망자수는 22년 7월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 국민의 높은 면역 수준이 약 70%로 보이고 중증 사망과 예방효과의 항체 지속기간이 10개월 이상 유지되고 있으며 재감염되는 기간도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희 가족도 약 1년 1개월 만에 재감염이 되었는데요, 격리가 끝나가는 지금 나머지 가족들도 방역을 잘 지키며 생활했는데 별다른 감염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2023년 해외의 접종계획은 아래와 같으니 해외여행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